닫기

비전/목표

1. 비전(Occupation)

[지역사회모델 전문 작업치료사 양성]
우리 학과는 2018년 세계작업치료사연맹 교육재인증과 한국작업치료사연맹 교육인증을 받음으로써, 국내 최초 국제·국내 동시인증을 받은 4년제 대학과 최우수 작업치료 교육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따라서 시대적 흐름에 빠르게 대응하고, 여성 작업치료사로서의 전문성 강화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최우수 교육기관으로서의 발전계획을 수립 및 추진하고자 한다.

2. 교육목적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미래지향적 여성작업치료사 양성]
작업치료는 개인의 신체적 기능과 활동, 참여뿐만 아니라 주변의 환경과 배경을 고려하여 장애의 벽을 허물 수 있도록 하는 중재이다. 또한 사람을 작업치료의 주체로 보고, 과학적·창의적인 중재를 통해 인간이 자기주도적인 삶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학과에서는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미래지향적 여성작업치료사를 양성하는 것이 학과의 교육목적이다.

인재상: 전문가적 자질을 바탕으로 도전과 혁신을 이루는 인재

 

3. 교육목표

예비작업치료사로서의 전문가적 자질을 함양하고, 도전과 혁신을 이룰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교육목표를 시행해 나간다.

● 근거기반의 작업치료 실행능력 함양
● 치료대상자와 전문가들과의 의사소통능력 함양
● 전공 지식의 응용과 문제해결능력 함양
● 전문가로서의 도덕적, 윤리적 소명의식 함양
●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건전한 인성과 투철한 사명감 함양

4. 전공역량

1) 대학핵심역량과 전공역량의 연계성
occu.png

2) 전공역량의 정의

광주여대 작업치료학과의 전공역량은 2017년 한국작업치료평가원에서 제시한 작업치료 핵심실무역량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졸업시점까지의 전문가적 지식과 실무, 응용능력을 성취시킴으로써 교육목적 달성을 이룩하고자 한다.

전공역량의 정의
전공
지식
MK1.
전문성 개발 및 교육
지속적인 전문능력 향상과 임상실무 교육의 실천능력
MK2.
책임과 직업윤리
전문가로서의 책임과 윤리인식 능력
전공
실무
MS1.
정보수집 및 목표설정
근거에 기반한 종합적 평가와 결과해석, 목표수립 능력
MS2.
중재 실행 및 관리
작업수행 및 참여를 촉진하여 근거에 기반한 중재전략과 방법을 통해 수행을 향상시키고, 작업치료의 효율성을 확보하며 치료적 질 향상을 위한 능력
전공
응용
MA1.
전문가적 태도와 실천
클라이언트 중심 중재와 전문적 작업치료를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보유하고 실천하는 능력
MA2.
전문가적 의사소통
클라이언트와 전문가간의 효과적 의사소통과 협력을 통한 전문가적 의사소통 능력